그동안 제가 만났던 모든 고객분들께 이 영광을 돌리고 싶어요.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이 아니라 전문가로 여겨주셔서 오히려 제가 감동받을 때가 많아요. 오랜 단골 고객께서는 ‘신동휘 매니저가 추천해 주는 제품은 당연히 좋은 거라 추천해 주시는 거겠지’라고 말씀해 주셔서 뭉클했답니다.
보람있던 순간은?
신입사원 때 만난 혼수 고객이 있는데, 지금은 다섯 살 된 아이 손을 잡고 같이 오세요. 제가 많은 나이는 아니지만 LG전자 베스트샵에서 근무하며 고객님의 결혼 - 출산 - 이사까지 중요한 이벤트마다 함께 하니 정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나만의 판매 원칙은?
'모든 고객에게 모든 제품을 동일하게 설명한다. 어떤 고객이 와도, 어떤 제품을 구매해도 고객을 복잡하게 하지 말자!’ 가 제 판매 원칙이에요. 복잡하게 느껴지면 고객님께서 고민할 부분이 많아진다는 뜻이기 때문에 최대한 고객님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쓰고 손동작이나 액션도 많이 사용합니다.
고객님들의 성원 덕분에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열심히 일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고객님 한 분, 한 분을 가족이라 생각하며 일을 해왔었는데 그 진심이 통하여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LG전자 베스트샵의 매력은?
LG전자의 전문 유통회사로 다양한 제품을 한눈에 보며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차를 사러 가셔도 꼭 시승해 보시잖아요? 눈으로 보기만 하는 것과 직접 체험해 보는 것은 정말 큰 차이가 있거든요. 직원들 또한 LG전자를 대표한다는 자부심과 전문성 가지고 항상 진실한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현재의 부지점장 위치에서 후배 직원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아침은 누구에게나 오고, 일하는 시간도 누구나 똑같지만 노력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다는 것을 후배들에게 알려주며 성장을 돕고 싶어요.
저도 매장 밖을 나서면 똑같이 고객의 입장에서 친절한 상담과 기분 좋은 대우를 받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특히 연세가 있으신 고객님들은 저의 아버지, 어머니가 다른 곳에서 제품을 상담받고 구매할 때, 이런 대우를 받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응대를 하게 되더라고요.
유독 김규호 대명장님만 찾는 고객 분이 계신다구요?
제가 평택 지역에서만 7년째 근무를 하고 있는데, 평택비전점이라는 첫 매장에 근무할 때 만났던 고객님이 있어요. 이사하시면서 오랜만에 제품을 구매하셨는데 그 이후로 제가 매장을 옮길 때마다 ‘규호씨~ 지금은 어느 매장에 있어요?’라고 꼭 물어보시고 첫째 따님, 그리고 얼마 전 둘째 따님 혼수까지 저에게 믿고 맡겨주시고 계시답니다. 저를 잊지 않고 계속 찾아주시니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고객님께 감동받았던 썰이 있으신가요?
단골 고객분께서 먼저 연락을 주셔서 서로 근황 토크를 하다가 제가 ‘얼마 전 둘째 돌이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돌잔치를 못해서 아쉽다‘는 말을 흘러가듯이 한 적이 있어요. 그렇게 서로 안부를 물으며 전화를 끊고 며칠이 지났을까, 저희 집으로 아기 옷을 보내셨더라구요. 정말 생각지도 못했는데 고객님의 배려와 마음 씀씀이에 오히려 제가 큰 감동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신입사원 때 나이가 지긋하신 고객님께 상담을 거부당한 적이 있었어요. 저 말고 경력이 오래된 직원을 불러 달라는 요청을 하셨거든요. 그때부터 보다 전문성을 가지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매니저가 되겠다고 다짐하고 정말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아마 그때의 기억이 많은 동기 부여가 되었던 것 같아요.
좋은 제품 고르는 방법은?
주변에서 제품을 직접 사용하는 분들의 만족도를 확인해 보는 걸 추천드려요. 대부분 만족하셨다면 고객님도 80% 이상은 만족하실 겁니다. 많은 기능보다 제품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제품이 좋습니다. 실제 고객님들이 사용하는 기능은 생각보다 많지 않거든요.
어떤 매니저로 기억되고 싶은지?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아들처럼, 친구처럼 친근하고 편안한 매니저로 남고 싶고, 많은 고객님들이 찾아 주는 상담을 잘하는 가전 전문가로도 기억되고 싶습니다.